가벼운 노트북 추천, 특징별 BEST 3

상품 상세 페이지 내용만 읽으면서 가벼운 노트북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칩셋이 됐든, 디스플레이가 됐든, 실측값이 잘 나오고, 버그가 없는 노트북만 얘기합니다.

사용감과 디테일을 잘 살린 진짜 좋은 제품을 찾고 있으신가요? 상품 페이지만 보는 거로는 알 수 없는 근거로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가벼운 노트북 추천, 모델별 특징으로 선택하기

가벼운 노트북이 필요한데, 휴대성 좋고 제원 뻥튀기가 없는 제품을 찾는 게 어렵다면, 아래쪽에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고성능이 필요할 땐 레노버 요가 슬림 7i 노트북

장점 알아보기

뛰어난 성능 : 노트북을 가볍게 설계하다 보면 냉각 성능이나 내구성 감소, 성능 제한 등, 다양한 문제점이 생깁니다.

그런데 레노버 요가 슬림 7i는 가벼울 때 생기는 문제점을 잘 해결했습니다. 인텔 i7 13세대 칩셋을 사용해서 성능을 올렸고, 다양한 IT 전문가 테스트에서 실측값과 체감 성능도 잘 나왔습니다.

특히 발열 처리 성능이 좋아서 장치 수명이 깁니다. 과부하 작업에서 성능 저하가 없고, 사무용, 영상 편집, 간단한 스팀 게임 실행까지 올라운더로 활용하기 좋은 노트북입니다.

가벼운 무게 : 1kg 미만으로 휴대성이 좋고, 두께가 얇아서 손으로 잡았을 때 전해지는 감성도 좋습니다.

게다가 카본 피버 하우징으로 내구성을 올렸고, 비, 진동, 먼지 등, 28가지 극한 환경 테스트도 통과했습니다. 덕분에 실사용자 후기를 보면 가볍고 튼튼하다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죠.

조용한 작동 소음 : 발열 처리 성능이 좋지만, 늘 시끄럽게 동작하지 않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팬 소리를 전혀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조용합니다.

다만, 과부하를 걸면 소음은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공장이 느껴지는 수준은 아니지만, 무소음도 아니라는 건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뛰어난 디스플레이 코팅 : 최대 400니트 밝기에 안티 글레어 처리까지 완료한 IPS 패널입니다. 광시야각은 당연히 지원하고, 특히 안티 글레어 코팅 품질이 좋아서 빛 반사가 없는 수준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야외에서 쓰거나 밝은 실내에서 사용할 때 눈살을 찌푸릴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살펴보기

부족한 확장성 : 가벼운 무게로 노트북을 설계하다 보니, 확장성을 놓쳤습니다. SSD 포트는 1개만 지원하고 SD 카드 확장도 불가능합니다. USB-A 포트가 한 개만 있다는 점도 확장성이 중요한 사용자에게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키압 : 예전 씽크패드 키보드 시절과 비슷한 키압으로 다른 사무용 노트북과 비교하면 키압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물론 흑축이나 회축처럼 키압이 무거운 건 아닙니다. 가벼운 키압을 선호하는 사용자라 해도 그리 염려할 만한 단점은 아닙니다.

생산성이 중요할 때 추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 9

장점 알아보기

우수한 빌드 퀄리티 : 애플처럼 서피스 프로도 꼼꼼한 마감과 예쁜 폼팩터 디자인으로 MS만의 감성이 흘러넘칩니다. 그래서 서피스 프로에 빠져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예전에는 베젤이 너무 두꺼워서 화면을 볼 때 답답한 느낌이 있었지만, 이제는 베젤도 얇아져서 디자인과 조립 품질에서 흠잡을 만한 구석이 보이지 않습니다.

활용성 : 900g을 넘지 않는 가벼운 무게에 2in1 노트북이라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노트북으로 사용하다가 상황에 맞춰서 태블릿 모드로 바꿔서 필기하거나 영상을 보면 되죠.

참고로 필기감은 서피스 프로 초기 모델보다 크게 개선된 만큼 평가도 좋습니다. S펜이나 애플펜슬보다 사용감이 좋다고 평가하는 분도 있을 정도입니다.

사무용으로 좋은 화면 비율 : 서피스 프로는 가로세로 비율이 3:2입니다. 책이나 A4 용지 등, 인쇄 매체와 비슷한 비율이죠. 그래서 익숙하고, 문서 프로그램과 웹 서핑 시 화면 공간 낭비가 없습니다.

물론 PDF를 열어볼 때도 편합니다. 16:9 화면으로 업무를 볼 때 공간 낭비가 답답했다면, 서피스 프로 9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단, 미디어 콘텐츠를 볼 땐 레터 박스가 커지는 비율이기도 합니다. 콘텐츠 시청을 목적으로 가벼운 노트북을 알아보고 있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편안한 시야 : QHD+ 해상도로 이미지 선명도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120Hz 동적 주사율로 화면이 부드럽습니다.

물론 화질도 좋습니다. 색감이나 해상력이 준수하고, 실사용자 후기를 봐도 마음에 든다는 평가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맥북을 옆에 두고 비교해도 화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용자 평가도 찾아볼 수 있죠. 덕분에 화면을 볼 때 눈이 편합니다.

단점 살펴보기

아쉬운 배터리 사용량 : MS에서 얘기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은 최대 15시간을 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15시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문서 작업, 웹 서핑 위주로 사용한다면 6시간 정도 쓸 수 있는 수준이며, 휴대하면서 사용하는 시간이 길다면 배터리 관리에 스트레스를 받을지도 모릅니다.

뛰어난 완성도로 누구나 추천하는 LG전자 그램15 노트북

장점 알아보기

뛰어난 완성도 : 요즘에는 가벼운 노트북 종류가 많아졌지만, 여전히 LG 그램보다 완성도 높은 노트북은 찾기 어렵습니다.

넉넉한 캐시가 보여주는 안정감 있는 성능, 깔끔한 디자인과 튼튼한 내구성, 크기 대비 가벼운 무게, 오래 사용해도 처음처럼 고정력이 좋은 힌지까지 세계 어떤 브랜드를 찾아봐도 LG 그램처럼 가볍고 완성도 높은 노트북은 찾기 어렵습니다.

가볍게 들고 다닐 노트북이 필요한데, 하나씩 비교하고 따져보는 건 어렵다면, 그냥 LG 그램 이름 하나만 보고 선택해도 될 정도입니다.

여유로운 배터리 사용 시간 : 아무리 가벼운 노트북이라도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으면 휴대성이 떨어지기 마련이죠?

LG 그램은 완충해서 들고 나가면 하루 종일 사무용으로 써도 배터리가 남습니다. 경쟁사 모델과 비교해도 사용 시간이 훨씬 여유롭죠. 그래서 배터리만으로 하루 종일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어서 충전하는 횟수도 줄어듭니다. 충전 횟수가 줄어든다는 건 배터리 수명이 길다는 걸 의미하기도 하죠. 다방면으로 배터리 관리 스트레스가 없어서 만족스러운 노트북입니다.

피로도가 낮은 키보드 : 노트북 두께를 생각하면 키가 깊게 눌립니다. 게다가 적당한 반발력으로 오타율이 낮고, 손가락 피로는 잘 쌓이지 않습니다.

보통 LG 그램은 갤럭시북과 비교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갤럭시북과 도드라지게 차이 나는 부분 중 한 가지가 키보드 타감입니다.

휴대하는 일이 많아서 가벼워야 하고, 밖에서 타이핑을 많이 한다면 갤럭시북보다 LG 그램을 추천합니다.

단점 살펴보기

부족한 해상도 : LG 그램은 삼성 갤럭시북과 동일한 F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3가지 노트북 중에서는 해상도가 가장 낮습니다.

가독성 이슈가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시각 효과를 섬세하게 다루는 작업을 한다거나, 미디어 머신용으로 사용할 노트북을 알아본다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노트북 추천 정보를 마치며

오늘은 세 가지 가벼운 노트북 추천 제품을 알아봤습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졌으니, 요약하겠습니다. 가격 대비 칩셋 성능을 높이고 싶을 땐 레노버가 좋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필기할 일이 많고, 태블릿으로 생산성도 높이고 싶다면 MS가 좋습니다. 그리고 압도적인 휴대성에 안정적인 성능까지 원한다면 LG 그램을 추천합니다.

세 가지 제품 모두 문제가 될 만한 심각한 버그와 설계 오류가 없습니다. 판매량이 많고 사용자 평가가 좋은 건 당연합니다. 용도에 맞춰서 선택한다면 가성비와 가심비는 알아서 따라올 겁니다.

아무쪼록 마음에 쏙 드는 노트북을 장만하는 데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구매자에게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