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32인치 4K 모니터 추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모니터는 뻥튀기가 심한 분야라서 32인치 4K 모니터를 고르는 데 고민이 많으셨을 거예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저렴해도 기본기는 놓치지 않은 삼성, 동급 최강으로 불리는 LG, 퍼포먼스 끝판왕인 델을 정리하고, 장단점을 뜯어봅니다.
사용감처럼 제원표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정리했으니, 참고하시면 마음에 쏙 드는 모니터를 찾으실 겁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32인치 4K 모니터 추천 BEST 3 : 가성비 끝판왕 찾기
3위 : 삼성전자 U32J590 모니터
기본 정보 알아보기
제원 구성
- 패널 : VA / 평면 / 270cd
- 응답 속도 : 4ms(GTG)
- 주사율 : 60Hz
- 색상 영역 : 10bit (8bit + FRC)
- 명암비 : 3,000 : 1
특징 살펴보기
1) 대기업으로 챙기는 가성비 : 삼성이 만들었지만, 중소기업 4K 32인치 모니터보다 저렴합니다. 즉, 삼성이 가진 QC와 A/S를 저렴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가격과 브랜드만 보고 선택해도 실패하지 않을 제품이죠. 실제로 4K 모니터 판매량 최상위권을 유지하는 중이고, 실사용자 평가 점수도 늘 높습니다.
2) 만족도가 높은 패널 : VA 패널에서 문제가 되는 잔상을 잘 잡았습니다. 게다가 보정 작업을 하지 않아도 색상 정확도가 높습니다.
색감을 보정하면, 화이트 밸런스처럼 기본 세팅에서 조금씩 아쉬웠던 부분도 확실하게 잡힙니다. 간단한 보정만으로 텍스트 선명도까지 눈에 띄게 좋아지죠.
물론 VA 패널답게 빛샘이 없고 명암비도 높습니다. 패널 코팅 품질이 좋아서 빛 반사율도 낮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작업에 활용하기 좋죠. 특히 영화를 볼 때 모니터를 잘 골랐다는 생각이 절로 따라옵니다.
4) 아쉬운 시야각 : VA 패널의 단점을 많이 극복했지만, 시야각은 여전히 IPS보다 좁습니다. 가까이서 모니터를 보면, 모서리 부분에 색상 왜곡이 살짝 보입니다.
그래서 U32J590 모니터는 최소한 눈과 80c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3) 저가형 제품의 한계 : 색상 정확도는 높지만, 색 영역이 넓지는 않습니다. NTSC 72%라서 전문 작업용으로 쓰긴 어렵죠.
HDR을 지원하지 않아서 화질에 예민하다면 이미지 깊이감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IPS 패널처럼 쨍한 색감을 좋아한다면 VA 패널 특유의 부드러운 화면에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용 모니터를 찾을 땐 추천하지 않습니다. 콘텐츠를 가볍게 즐기거나, 가성비 좋은 사무용 모니터를 찾을 때 추천합니다.
2위 : LG전자 32UP830 모니터
기본 정보 알아보기
제원 구성
- 패널 : IPS / 평면 / 360cd
- 응답 속도 :4ms(GTG)
- 주사율 : 60Hz
- 색상 영역 : DCI-P3 90%
- 명암비 : 1,000 : 1
특징 살펴보기
1) 안정적인 성능 : 딱따구리, 고주파음, 화면 깜빡임, 픽셀 깨짐 등, 버그를 갖고 시장에 나오는 모니터가 많습니다. 대기업이라 해도 설계 오류와 버그에서 자유롭지 않죠.
그래서 모니터를 준비할 땐, 실사용자가 경험할 만한 버그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하는데, LG전자 32UP830은 모든 4K 모니터를 통틀어서 버그가 없기로 유명합니다.
즉, 뽑기 확률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면서 생기는 문제는 LG의 편한 A/S가 있으니 걱정 없습니다. 애초에 내구성이 좋은 모니터라서 초기 불량만 아니라면 A/S를 받을 일도 잘 없을 겁니다.
세상에서 성능이 가장 좋은 모니터는 아니지만, 스트레스가 제일 적은 모니터인 건 확실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좀 안다 싶은 사람 10명 중 8명은 32인치 4K 모니터를 추천할 때 32UP830을 얘기하죠.
2) 호불호 없는 화질 : 4K 해상도에서 나오는 선명함과 IPS 패널 특유의 또렷함, HDR10으로 표현하는 현장감까지 좋아서 화질에 둔감한 사용자도 눈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DCI-P3 영역을 90% 정도 표현하기 때문에 웬만한 전문 작업도 소화할 수 있죠. 한 마디로 다용도 모니터입니다. 이만큼 전천후로 활용하기 좋은 모니터는 찾기 어렵습니다.
특히 화면이 과하게 쨍하지 않아서 중저가 모니터처럼 눈이 아프지 않습니다. 오래 봐도 눈이 편해서 사용자 만족도가 높죠.
3) 아쉬운 주사율 : IPS 패널에 빠른 응답 속도, 넉넉한 화면 밝기를 지원하니, 게이밍이 되는 모니터입니다. 다만, 최대 주사율이 60Hz라서 FPS 빡겜용으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캐주얼 게임용이나 두루두루 사용하기 좋은 완성도 높은 모니터를 찾을 땐 추천합니다. 하지만 FPS 게이밍 모니터를 찾을 때 추천하지 않습니다.
1위 : 에일리언웨어 AW3225QF 모니터
기본 정보 알아보기
제원 구성
- 패널 : QD-OLED / 커브드 / 1,000cd
- 응답 속도 : 0.03ms(GTG)
- 주사율 : 240Hz
- 색상 영역 : DCI-P3 99%
- 명암비 : 1,000,000 : 1
특징 살펴보기
1) 최강의 성능 : 빡겜용 모니터를 찾는 중이고, 퍼포먼스가 가장 중요하다면, DELL 에일리언웨어가 딱 좋습니다.
QD-OLED 패널을 사용해서 응답 속도를 극한으로 줄였고, 주사율도 240Hz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HDR 400까지 지원해서 AAA급 게임이 됐든, OTT 콘텐츠가 됐든, 몰입감을 놓치지 않죠.
모든 용도에서 최상급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문서 작업을 하려고 QD-OLED 패널을 선택하는 분은 없겠지만, 가독성도 넘사벽 수준이죠. 하물며 스탠드까지 부드럽고 고정력이 좋습니다.
2) 꼼꼼한 설계 : 모니터를 준비하면서 발열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이 심한 모니터는 실내 공기를 텁텁하게 만들고, 장치 수명까지 짧아집니다.
그래서 방열 설계가 꼼꼼하고, 발열을 잘 관리하는 모니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고성능 모니터로 갈수록 발열은 더더욱 중요한 부분이니, 꼭 살펴봐야 합니다.
델 에일리언웨어는 내부 환기를 고려한 설계로 방열 효율이 좋습니다. 중저가 모니터 중 하단을 만지면 화상을 입을 정도로 뜨거운 제품도 있는데, 에일리언웨어는 뜨거운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즉, 발열로 장치 수명이 줄어드는 일이 없습니다. 무상 A/S도 최대 3년까지 가능하니, 내구성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모니터죠.
3) 아쉬운 선택폭 : 성능으로는 흠잡을 곳이 없지만, 선택폭이 좁다는 건 아쉽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만 있고, 평면 모델이 없어서 호불호가 갈립니다.
평면 모니터를 찾는다면, 경쟁 모델인 LG전자 32GS95UE를 추천합니다. 다만, LG보다 에일리언웨어가 상급 패널을 썼고, 화질도 더 좋습니다.
그래서 꼭 평면을 써야 하는 게 아니라면, 게임이나 영상 몰입감이 더 좋은 커브드 모니터를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32인치 4K 모니터 정보를 마치며
오늘은 32인치 4K 모니터 추천 제품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 정리한 3가지 모니터는 제원뿐만 아니라 실측값도 잘 나왔습니다. 그래서 실사용자 사이에서 사용감이 좋기로 유명하죠.
- 용도와 예산에 맞춰서 선택한다면, 가성비와 가심비는 알아서 따라올 겁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볼수록 훈훈해지는 모니터를 선택하는 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구매자에게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