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갤럭시탭 추천, 용도에 맞춰서 선택하기

삼성 갤럭시탭 추천 모델을 알아봅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공부, 연구, 그리고 여가 활동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게 태블릿PC죠? 그래서 적당한 대학생 갤럭시탭이 뭔지 알아보는 분이 많아요.

  • 다만, 삼성이 생태계를 잘 구축했고, 필기감이 좋아서 사용 만족도도 높은 건 사실이지만, 삼성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선택하면 실패할지도 모릅니다.

필기, 강의, 과제, 자료 열람, 미디어 시청, 게임 등, 용도를 생각해야 하고, 기대하는 성능과 준비한 예산도 고려해야 하죠.

물론 제품 자체가 경쟁 모델보다 우위에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실사용자 평가는 어떤지도 살펴보는 게 좋겠죠.

문제는 태블릿을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를 비교하고 따져보는 게 생각보다 귀찮고 어렵다는 겁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미리 시리즈를 비교하고 대학생 생활 패턴과 딱 맞는 모델을 3가지 정리했습니다.

대학생 갤럭시탭 추천, 원하는 사용감에 따라 선택하기

AP 세대와 성능, 스토리지, 메모리, 패널 종류와 주사율, 해상도, S펜 반응 속도와 앱 활용성, 보안 기능, 발열 관리 등, 어려운 내용은 전혀 몰라도 됩니다.

이번에 정리한 대학생 갤럭시탭 추천 순위를 살펴보시면, 간편하게 마음에 쏙 드는 태블릿을 고르실 거예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 휴대성이 중요할 때 추천하는 갤럭시탭 S9 FE

장점 알아보기

뛰어난 휴대성 : 케이스를 제외한 무게가 524g입니다. 플래그십 모델보다 약 1mm 두껍고 무게도 조금 더 나가지만, 전작과 비교하면 훨씬 가볍습니다.

화면 크기도 10.9인치로 휴대하는 데 딱 좋습니다. 가볍게 들고 다니는 게 제일 중요한 사용자라면 갤럭시탭 S9 FE를 추천합니다.

전작보다 늘어난 램 용량 : 전작인 갤럭시탭 S7 FE는 메모리 용량이 부족해서 병목 현상이 생기거나, 멀티태스킹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죠?

후속작인 S9 FE는 6~8GB 메모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전작이 가진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했습니다.

안심하고 쓰는 방수 방진 : 태블릿PC에서는 최초로 IP68 등급으로 방수/방진을 지원합니다. 플래그십 모델과 동일한 수준이죠. 특히 대학생이라면 야외에서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수/방진 덕분에 내구성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의외로 부드러운 필기감 : 사실 준 플래그십 태블릿으로 부드러운 필기감을 기대하기는 어렵죠? 그런데 전작보다 높은 90Hz 주사율 덕분에 기대 이상으로 필기감이 부드럽다는 사용자 후기가 많습니다.

뛰어난 가성비 : 준 플래그십 모델인데 애플처럼 펜을 따로 살 필요가 없어서 가성비가 좋습니다. 4096 필압을 지원하는 S펜을 기본 구성품으로 주니, 필기용으로 태블릿을 장만할 때 부대 비용이 생기지 않습니다.

단점 살펴보기

아쉬운 AP 성능 : 갤럭시탭 S9 FE는 전작에서 언급된 단점을 보완했고, 여러모로 신경 쓴 부분도 보입니다. 하지만 AP 성능은 크게 발전하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준 플래그십이라 하기에도 애매한 AP를 넣어놨는데, 다양한 앱을 동시에 켜둔 상태로 필기하거나, 고사양 앱을 다루는 대학생이라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간단한 필기와 메모, 인터넷 강의 시청용으로 적당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크기 : 휴대성이 제일 중요하고, 강의 시청 위주로 사용한다면 11인치가 좋습니다. 하지만 필기를 자주 하고, 자료 수집과 열람용으로 사용할 태블릿PC를 준비한다면 11인치가 작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대학생 갤럭시탭은 뒤에 소개할 14.6인치가 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 대화면이 필요할 때 추천하는 갤럭시탭 S8 울트라

장점 알아보기

대학생에게 꼭 필요한 기능 : 직접 필기한 내용이라도 나중에 다시 확인하면, 왜 적었는지 기억나지 않을 때가 있죠? 갤럭시탭으로 필기하면 메모한 이유를 잊을 일이 없습니다.

녹음과 필기를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강의를 들으면서 교수님 음성을 녹음하고, 녹음할 때 어떤 메모를 했는지 획 단위로 화면에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삼성 노트에서 작성한 자료는 다양한 확장자 파일로 변환하고, 간단하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갤럭시탭 S8 울트라는 이 모든 기능을 쾌적하게 소화할 성능을 가졌습니다.

적당한 크기와 화면 비율 : A4 용지와 비슷한 16:10 화면 비율에 14.6인치 크기입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과제나 교수님이 올린 PDF 자료를 열람할 때 따로 비율을 조정하거나, 확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대화면이니 멀티 윈도우 기능으로 PDF 파일과 필기 앱을 동시에 열어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여담으로 16:10 화면 비율은 영상을 볼 때 레터박스가 작아서 미디어 콘텐츠 감상용으로도 좋습니다.

비대면 강좌에 좋은 크기 : 14.6인치 디스플레이 크기에 2960 x 1848 해상도 덕분에 화상 회의를 하거나, 비대면 강좌를 볼 때 상대방 얼굴과 발표 자료를 시원시원하게 볼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에서 오는 집중력 향상 덕분에 대학생에게 갤럭시탭 S8 울트라를 추천한다는 실사용자 리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대체하는 성능 : 대화면과 DEX 기능 덕분에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특히 DEX 모드를 사용할 때 속도가 빨라서 노트북과 비슷한 사용 환경을 경험합니다.

만약 삼성 노트북이 있다면 시너지 효과는 더 좋습니다. 삼성 생태계를 활용해서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갤럭시탭을 듀얼 모니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 살펴보기

크기에서 오는 불편함 : 사용감과 효율을 생각하면 대화면은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휴대성은 떨어집니다.

액정을 보호하려면 파우치를 사용해야 하는데, 파우치 크기까지 생각하면 휴대성은 더더욱 떨어지죠.

다만, 크기에서 오는 장점이 단점을 보완하고도 남는 수준입니다. 탭을 손에 든 상태에서 필기하는 게 아니라면,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건 치명적인 단점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사용자 후기 펼쳐보기

1) 지금부터 갤럭시탭 S8 울트라와 학교생활이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얘기하려고 합니다. 혹시 S8을 고민하고 있다면 꼭 읽어보세요.

우선 S펜은 갤탭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저는 S8을 장만하기 전에 여러 번 S펜 필기감을 아이패드와 비교하면서 테스트했고, 만족감은 S8이 훨씬 좋았습니다.

측면 버튼이 물리 버튼 구성이라서 실수로 누르는 일이 없고, 필기하면서 지우개를 바로 불러오는 방식도 편합니다. 연필과 지우개를 손에 잡고 필기할 때보다 효율이 훨씬 높죠. S펜 측면 버튼이 제멋대로 눌린다는 분도 있는데, 적어도 제가 사용할 땐 필요한 순간에만 딱 눌립니다.

펜 무게가 가벼워서 손목 부담이 적다는 점도 마음에 들고, 기본 촉만 사용해도 이질감이 전혀 없어서 완벽한 스마트 펜이라고 생각합니다.

멀티태스킹 능력도 탁월합니다. 최근에 UI가 크게 개선됐는데, 예전에는 가로로 두고 사용하는 게 불편했다면, 이제는 가로 모드로 사용해도 활용성이 아주 좋습니다. 팔트라 크기를 아시겠지만, 가로 상태에서 PPT와 삼성 노트를 동시에 열어두고 쓰면 수업을 들을 때 불편함이 없습니다.

화면 공유도 S8 울트라라서 엄청난 장점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다른 사람과 화면을 같이 보면 머리가 붙을 수밖에 없는데, 갤탭으로 화면을 함께 볼 땐 거리를 두고 편하게 봅니다.

휴대성은 사용자마다 호불호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워낙 크기가 커서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많죠. 하지만 저는 몇 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휴대성이 크게 불편한 수준이라는 생각을 한 적이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집에 두고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업을 들을 때 늘 들고 다닙니다.

솔직히 미니 북을 들고 다닐 때보다 편합니다. 다만, 크기가 커서 침대에 누운 상태로 사용하거나, 화장실에서 벽에 거치하고 사용할 땐 작은 태블릿보다 불편하기는 합니다.

마지막으로 환상을 하나 깨트리겠습니다. 갤럭시탭이 있으면, 종이와 펜을 사용할 일이 전혀 없을 것 같죠?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전히 종이를 함께 들고 다녀야 할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갤탭이 있어서 책을 들고 다닐 필요는 없고, 공책 같은 추가 자료도 전부 태블릿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종이를 완전히 버릴 수는 없지만, 태블릿으로 많은 부분을 대체할 수 있다는 건 팩트입니다.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필기까지 가능한 태블릿을 찾는데, 가성비까지 함께 챙기고 싶다면, 갤럭시탭 s8 울트라가 유일한 답이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 : 쾌적한 필기감을 원할 때 추천하는 갤럭시탭 S9 울트라

장점 알아보기

쾌적한 필기 환경 : 전 세대보다 약 30% 빨라진 최신 프로세서, 넉넉한 메모리, 광활한 화면 크기와 S펜 응답 속도까지 어떤 앱을 실행해도 빠르고 이질감 없이 편하게 필기합니다.

S펜은 이전 세대보다 더 개선됐다는 후기가 자주 보이고, 아이패드에서 갤럭시탭으로 넘어온 사용자도 펜 응답속도와 사용감이 더 좋다고 평가합니다.

특히 애플 펜슬처럼 펜촉이 딱딱하지 않아서 사용자 글씨체가 자연스럽게 나오고, 멀티뷰 기능도 대학생에게 넘사벽 활용도를 보여준다는 평가가 심심찮게 보입니다.

여유로운 최대 밝기 : 최대 밝기가 900nits를 넘습니다. 밝은 환경에서 사용해도 시인성에 문제가 없고, AMOLED 패널로 색감도 좋습니다.

AMOLED 패널 덕분에 두께도 얇습니다. 화면이 작은 갤럭시탭처럼 편하게 휴대하기는 어렵겠지만, 화면 크기가 같은 모델과 비교하면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훌륭한 음질 : 쿼드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면서 다른 태블릿PC에서 경험할 수 없는 웅장한 소리가 들립니다. 음색은 따듯하고, 중저음 밸런스도 좋습니다.

갤럭시탭 S9 울트라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소화하지만, 특히 미디어 콘텐츠 소비용으로 흠잡을 만한 곳이 보이지 않습니다.

뛰어난 방수 기능 : 갤럭시탭 본체뿐만 아니라 S펜까지 방수를 지원합니다. 요리할 때 레시피를 열어두고 써도 됩니다. 아웃도어용으로 휴대하거나, 샤워하면서 영상을 재생할 때 써도 되죠. 다양한 환경에서 내구성 걱정 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단점 살펴보기

호불호가 갈리는 노치 디자인 : 얇은 베젤에 듀얼 카메라를 설치하느라 노치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아무래도 노치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죠.

하지만 듀얼 카메라로 심도를 인식하고, 센터 스테이지 비슷한 기능까지 지원하는 걸 생각하면, 노치 디자인은 치명적인 단점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아쉬운 구성품 : S펜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지만, 충전기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플래그십 모델인데, 충전기를 따로 장만해야 하는 건 아쉬운 부분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대학생 갤럭시탭 추천 모델을 알아봤습니다. 3가지 제품 모두 판매량이 많고, 사용자 평가도 좋습니다. 즉, 기대하는 성능에 맞춰서 하나를 선택한다면, 사용 만족감은 알아서 따라올 겁니다.

마음에 쏙 드는 태블릿으로 무거운 전공책 없이 가볍게 이동하며,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데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구매자에게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